[자격증]

직업상담사 시험일정 및 1.2급 응시자격 등 알아보기

푸시노트

 

 

 

국내에 존재하는 직업은 과연 몇가지나 될까?

 

한국고용정보원에서 2011년도에 발간한 한국직업사전에 따르면 현재 우리나라에 존재하는 직업의 수는 1만1655개로 비공식적인 직업을 합하면 약 2만여개의 직업이 있다고 소개하고 있다. 1969년 3천개의 직업이 있다고 조사된것에 비하면 불과 40여년만에 4배에 가까운 직업이 생겨난 것이다.

 

이처럼 다양한 직업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정작 청소년이나 구직자들은 이를 인식하고 직업을 선택하고 있는 것일까? 최근 한 연구기관에서 10대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희망 직업을 물었을때 나온 직업의 수는 고작 102가지에 그첫다고 한다.

 

이런 이유에서 직업을 전문적으로 연구하고, 상담하여 올바른 직업선택을 돕는 직업전문가 즉, 직업상담사가 필요한 이유며, 앞으로 직업상담사의 전망이 밝은 이유다.

 

 

 

 

 

직업상담사란 무엇인가?

 

직업상담사 자격증 취득을 주관하는 한국산업인력동단에 말을 빌리면, 직업상담사란 직업소개업무를 담당하고, 직업관련 검사실시 및 해석업무 그리고 직업지도 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업무 등을 수행하는 직업전문가 즉, 단순히 구직자들에게 어떤 직업이 있는지를 알려주는 역활에 그치지 않고 구직자의 적성과 흥미를 발굴하고 이에 부합하는 취업 후의 경력 관리자 역활 등을 수행하는 직업컨설턴트 쯤 되는 전문직이다.

 

 

Q. 직업상담사 자격증 취득후 휘업은 어떻게 되나요?

직업상담사는 다양한 곳에서 일을하게 됩니다. 커리어와 같은 취업업체를 비롯해 고용노동부 고용센터, 인력은행, 시.군.구청취업정보센터, 관공서, 여성.청소년.노인관련 단체, 대학교의 취업정보센터, 유무료 직업소개소, 기업체 심리상담소 등 많은 곳에서 직업상담사가 활동하고 있고, 그 범위가 넓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Q. 직업상담사 연봉은 어떻게 되나요?

직업상담사의 초봉은 일반 초대졸 사무직 정도의 수준으로 그리 높은 편은 아니지만, 어떤 직업이든 본인의 열정과 노력에 따라 연봉의 액수엔 많은 차이가 나리라 생각하며, 경력과 경험, 역량을 중시하는 직업인 만큼 다른직업 보다 연봉 상승률이 높은것이 사실입니다.

 

특히, 집단 프로그램이나 강의 등의 노하우를 기른다면 보다 높은 연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유망자격증 정보센터 :: 바로가기] ☜ 직업상담사 취득노하우 및 기출문제, 모이고사 등 관련자료집 무료제공.

 

 

 

 

 

 

 

직업상담사 시험일정 및 1.2급 응시자격 등 수험정보.

 

주관 및 기관 :: 노동부

시행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국가공인자격증)

 

 

직업상담사 2급,1급 자격증 시험과목. 

 

 

직업상담사 응시자격 및 시험방법.

ㅇ 응시자격 :: 만 20세 이상 (학력, 경력, 남.여 제한없음)

ㅇ 시험방법 :: 1차시험 - 100% 객관식 4지선다형(100분)

                    2차시험 - 필답형(단답형, 서술형)

 

 

합격기준.

1급, 2급 :: 매과목 40점이상, 전과목평균 60점이상.

 

 

플러스 Tip.

 

직업상담사 및 유망자격증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참고해 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각종 유망자격증의 기출문제나 모이고사등 각종 유용한 정보 및 자료집을 무료로 제공해 주는 곳으로, 관심있는 자격증이 있다면 기출문제나 모이고사를 먼저 풀어보시고 난이도나 시험범위 등을 체크해 보는 것도 자격증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적극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ㅇ 시험일정 및 관련 수험정보 상세안내.

ㅇ 출제경향 분석 및 합격노하우 지원.

ㅇ 기출문제 및 모이고사 등 자료집 제공.

 

[정보지원센터 :: 바로가기] :: 각종 유망자격증 관련정보 무료제공.

 

 

Posted by 푸시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