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shnote _ 건강노트.2014. 5. 18. 19:01

스트레스가 비만 부른다. 살 빼고 싶다면?

 

 

우리 주변에서는 스트레스를 받았을때 먹는 것으로 푸는 사람들을 흔하게 볼 수 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허기가 지기 때문인데, 이것을 동물로 예를 들자면 이렇다.

 

동물이 포식자에게 맞서 싸우거나 안전지대로 도망치려는 등의 스트레스를 받을 경우 평소때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한다. 그래서 체내에서 크르티솔 호르몬을 대량 분비해 지방과 근육에 저장돼 있던 글루코오스를 꺼내 쓰다보니.. 이를 보충해 저장하고자 단위 중량당 칼로리가 가장 높은 음식을 찾게 되는 것이다.

 

이와 비슷한 예로 사람들도 스트레스를 받게 될 경우 열량이 높은 음식.. 주로 정크 푸드를 찾게 되는 것이다.

 

또한 스트레스는...

본인뿐 아니라 자녀에게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하니 스트레스를 지해롭게 푸는 방법을 생각해 볼 때다.

 

즉, 살 빼고 싶다면 우선 스트레스를 다스리자.

스트레스만 잘 조절해도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다고 하지 않았던가.

 

 

그런 의미에서...

간단히 스트레스 해소법 5가지를 소개해 본다.

 

1. 사랑해라. 사랑을 하면 스트레스 호르몬을 억제하는 성호르몬 분비가 왕성해져 유쾌한 기분을 들게 해준다.

2. 스킨십해라. 사랑하는 사람과 스킨십을 하면 옥시토신이 분비되어 신체건강과 정신건강에 도움을 준다.

3, 웃어라. 하루에 15초만 웃으도 엔도르핀과 면역세포가 활성돼 수명이 이틀 연장된다고 한다.

4. 명상해라. 명상은 마음을 안정시키고 뇌파를 활성화하여 긴장을 풀어 심신이 편안하게 만들어 준다.

5. 일광욕, 산림욕을 해라. 일광욕은 정신을 안정시키고 우울증을 줄여준다. 산림욕은 부교감 신경을 일깨워 기분을 편안하게 만들어 준다.

 

Posted by 푸시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