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혼부부 재테크 단계별 전략 세우기
제2의 인생을 시작하는 신혼부부들을 위한 현명한 재테크 방법.
pushnote.tistory.com 푸시노트.
신혼부부가 되면 자연스럽게 재테크에 관심이 커지기 마련이다. 한 사람에서 두 사람으로 경제 규모가 커지면서 씀씀이가 늘어나기 때문이다. 특히 신혼때는 결혼 생활의 자산 형성을 시작하는 시기로 첫 단추를 어떻게 끼우느냐에 따라 재테크 방향과 습관이 달라지기 때문에 아주 중요한 시기다.
그렇다면 신혼부부 재테크 어떻게 꾸려나가야 할까?
▣ 단계별로 전략을 세워라...!!
부부의 자산관리 전략에도 단계가 있다. 결혼생활의 출발선에 선 신혼부부는 각 단계에 맞는 전략을 제대로 세울 필요가 있다. 예를들어 1단계 "월급통장과 비상금통장 만들기", 2단계 "지출을 철저히 관리해 저축할 수 있는 여윳돈 만들기", 3단계 "주택마련을 위한 기초준비 마련", 4단계 "노후를 위한 준비", 5단계 "만일을 대비한 보험가입", 6단계 "자녀를 위한 금융상품 살피기", 7단계 "재무목표를 위한 목돈마련" 등의 체계적인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 주택마련자금 준비는 어떻게?
어느 조사에 따르면 전국 평균 주택가격이 2억 6천만원 정도라고 한다. 이 금액을 모으려면 10년 동안 매달 168만원을 저축해야 한다는 계산이다. 그것도 연이자율 5%를 복리로 적용했을때가 그렇다. 따라서 조금씩이라도 지금부터 주택마련을 위한 금융상품에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다.
주택마련자금으로 가장 대표적인 상품을 꼽자면 주택청약종합저축. 적금 형식으로 매달 일정 금액을 일정기간 이상 납입하면 공공주택과 민영주택의 청약권이 생기는 입주자 저축이다. 주택 소유나 세대주 여부, 연령에 관계없이 누구나 가입할 수 있는 상품이니 신혼부부가 아니더라도 가입해 두면 좋은 상품이다. 또한, 세법에서 정하는 무주택세대주인 근로자가 가입하게되면 연 120만원 한도에서 납입한 금액의 40%를 소득공제해 주기 때문에 세금을 줄이는 방법으로도 유용하게 쓰일 수 있으니 적극 활용해 보길 바란다.
▣ 노후준비도 천천히 조금씩
어디서 보니까 국민연금을 제외하고도 내가 준비해야할 노후자금은 대략 5억원 정도라고 한다. 어떻게 나온 계산인지는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무튼, 5억이든 10억이든 이만큼의 자금을 단기간에 모으기란 쉽지 않기 때문에 조금씩이라도 하루라도 빨리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은퇴가 30년가량 남은 직장인이라면 앞으로 수입과 지출만 꾸준히 관리해도 노후자금을 모을 수 있습니다. 바로 복리효과 때문인데 복리효과를 누리면서 소득공제까지 받을 수 있는 상품으로는 연금저축보험이 있습니다.
▣ 수시입출금 통장도 필수
어떤 경우든 예상치 못한 상황은 있기 마련이다. 예상치 못한 현금 수요에 대비해 일정액의 "수시입출금 자금"을 마련해 두는 것이 좋다. 갑자기 급한일이 생겨 지금껏 열심히 저축한 적금이나, 연금상품, 보험등을 해약하는 불상사가 발생한다면 큰일이 아닐 수 없으니 말이다.
수시입출금 통장으로 추천되는 상품으로는 CMA(종합자산관리통장), MMF(머니마켓펀드)등이 있습니다. 수익도 연 1~3%대 금리를 기대할 수 있어 많이 활용되고 있다.
▣ 재테크의 암흑기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요즘 같이 3%대 초반의 은행 이자를 생각하면 어떻게 돈을 모와야 하고, 모은 종잣돈을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한숨만 나오기 마련입니다. 그렇다고 급변하는 세계 경제 사이클과 저금리 기조 속에서 주식이나 부동산에 선뜻 투자하기도 힘들죠!!
이럴때 가장 좋은 방법은 재테크 가이드라인을 세워줄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입니다. 현재 이벤트의 일환으로 무료로 재테크 노하우 및 개인재무설계를 도와주는 곳이 많습니다. 때문에 본인의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체계적인 재무설계가 가능하죠, 아래 재무설계 및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믿을만한 곳이 있어 함께 엮어 놓았으니, 이참에 가계의 수입과 지출증감에 따라 정확하고 바르게 계획을 세워보시길 바랍니다.
[무료재무설계사이트 - 참고하기] ☜ 재무설계상담 및 자산관리 포트폴리오 전과정 무료제공.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