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식 vs 소식 다이어트, 무엇을 먹는가? 어떻게 먹는가?

소식이냐, 채식이냐, 무엇을 먹을까? 어떻게 먹을까?에대한 해답을 찾아보자.!!

 

 

건강한 생활이 화두가 되고 있는 요즘, 채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채식에 대한 영양학적 논란은 여전하죠, "동물성 식품을 섭취하지 않아도 균형 잡힌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다"고 말하는가 하면 "동물성 식품 섭취가 무조건 나쁜 것은 아니다"라는 견해도 있고, 한편으론, 굳이 음식의 종류를 갈릴 필요는 없고, 적게 먹어야 한다. 즉, 소식을 해야 한다는 내용도 있습니다. 소식이냐, 채식이냐를 놓고 저울질을 하고 있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소식 vs 채식 다이어트에 대한 진실&거짓!

 

Q. 채식을 하면 영양 불균형이 온다?

채식을 할때 가장 불안한 점이 바로 영양에 대한 걱정이 아닐까 합니다. 하지만 대안책을 잘 따르면 균형 잡힌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단백질 결핍은 근육 손질과 면역성이 떨어지게 만들기 때문에 두부, 두유, 청국장 등 콩으로 만든 음식을 매 끼니 마다 반드시 섭취해야 합니다. 고기가 먹고 싶을 때는 필수 아미노산과 단백질을 풍부하게 함유한 콩으로 만든 콩고기, 밀로 만든 밀고기(응?)를 적극 활용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Q. 소식과 채식으로 인해 변비가 생긴다?

다이어트를 시작함과 동시에 찾아오는 불청객 변비는 체계적이지 못한 채식 식단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지만 평소 생활습관 개선만으로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 하루 여덟 잔 이상의 수분을 섭취할것, 두번째, 매일 정해진 시간에 화장실을 가는 것이 좋다. 세번째, 고구마, 미역등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한다. 네번째, 매일 손바닥 전체로 배꼽 중심에서 시계 방향으로 5분간 마사지 해주거나 엄지와 검지를 사용해 배 위쪽으로 2~3분간 밀어주는 대장 밀기법을 활용해 보자.

 

  

채식_ 동물성 음식은 피하고 식물로 만든 음식만을 먹는 것이 채식이지만 그렇다고 무조건 채소만 먹는 것은 아니다. 채식주의는 먹는 음식에 따라 크게 비건, 락토오보, 락토, 오보로 등으로 나눌 수 있는데, 가장 엄격한 채식주의자인 비건은 유제품과 동물의 알을 포함한 모든 종류의 동물성 음식을 먹지 않지만, 락토오보의 경우 유제품과 달걀은 먹고, 세미 베지테리언처럼 붉은 살코기는 먹지 않지만 우유, 달걀, 생선, 닭고기까지 먹는 먹습니다. 이처럼 채식이라고 식물성 음식만 먹는것은 아니니, 어느 범위까지 섭취할 것인지는 본인의 선택이나 기준을 잡아 실천하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소식_ 소식 다이어트라고 해서 무조건 적게 먹는 것 또한 아닙니다. 평소 섭취하던 열량 중 최대 30% 정도만 줄이되 열량 이외의 필수 아미노산, 필수 지방산, 비타민, 무기질, 섬유소등의 다른 필수 영양소는 필요량 만큼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30%넘게 칼로리를 줄이는 등 오랜 기간 지나치게 열량을 제한한다면 영양 불균형을 초래해 역효과가 일어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겠습니다.

 

  

 

똑똑한 식습관, 건강한 음식을 먼저 채우자.

 

몸에 건강한 음식이란 미량의 영양소가 풍부히 들어있고 칼로리가 적은 음식입니다. 식물은 건강에 결정적인 3가지 미량영양소인 비타민, 피토케미컬을 다량 함유하고 있고 섬유질도 풍부합니다. 이런 영양소들이 면역체계에 효과가 있고 노화와 질병예방에 중요한 역활을 한다는 것은 최근 여러 연구에서 속속 밝혀지고 있는 사실이죠. 피토케미컬은 암을 일으키는 물질을 해독하고 손상된 DNA를 수리해줘 혈관의 노화 및 암 발생을 예방해주는 슈퍼영양소라 할 수 있습니다. 영양 보충제는 과일 및 채소에 들어있는 몸에 유익한 성분들을 맞추거나 복사할 수 없으니 자연 그대로의 영양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또한, 매끼 식사 전에 적어도 물 한 컵을 먹고 가능하다면 신선한 과일 혹은 야채를 먹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수분은 우리 몸의 각종 노폐물과 독소를 배설시키는데 원활한 역활을 하니 말이죠...!!

 

 

Posted by 푸시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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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이네요. 스마트한 식습관 잘 배우고 가요~ ^^

    2013.01.21 12:4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2. 똑똑한 식습관이 우선인 것 같습니다!!
    ㅎㅎㅎㅎ

    2013.01.21 12:5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3. 저는 골고루 다 먹습니다...
    그러나 돼지고기나 소고기류는 조금 줄이는 편입니다.
    좋은 자료 잘 보았습니다.

    2013.01.21 13:0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4. 덕분에 다이어트에 관한 정보 잘 얻어갑니다^^
    편안한 하루 되시길 바래요~

    2013.01.21 14:0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5. 식습관 ㅋ 저역시 비바리님과 같이 골고루 잘먹는 편인데 ㅋ
    야채를 먹는 버릇을 더 늘려야겟네요 ㅎ

    2013.01.21 14:20 [ ADDR : EDIT/ DEL : REPLY ]
  6. 이거 우리 마누라한테 꼭 보여줘야할 글이네요..
    다이어트에대해 잘 배웠습니다.
    좋은 한주 되세요~

    2013.01.21 14:2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7.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정보 너무 잘 보고 갑니다^^
    남은 하루도 좋은 시간 되시기 바래요~

    2013.01.21 16:3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