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자격증 2013년 1급,2급 시험일정, 취업, 연봉등 수록.

한국직업사전에 등재된 직업명칭수는 9298개.

 

 

고용노동부가 2020년까지 230개 직업을 대상으로 인력수급전망에 따른 유망도를 분석한 결과, 직업상담사가 1위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이는 평생직장의 개념이 사라지면서 직업에 대한 상담수요가 급증할 것이라는 분석과, 직업이 다양해지면서 자신의 적성에 맞는 정확한 직업정보를 얻는 일이 중요해 지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에서 온것입니다.

 

실제로 고용노동부 통계에 의하면 "상담전문가" 매년 5%씩 증가하고 있다죠?

 

무튼, 최근 유망직종으로 각광받고 있는 직업상담사 자격증에 대해 몇가지 체크해 볼만한 정보를 엮어 설명해 보았습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한번쯤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직업상담사란?

 

직업상담사란 학교, 취업 상담실, 노동청, 교육훈련기관, 인력관련기관 등에서 실업자 관련 대책 방안 및 관리 업무 등 직업과 관련된 전반적인 상담 및 구직자들에게 전문적인 직업 정보와 비전을 제시하는 등의 활동을 수행하는 직업상담전문가를 말합니다.

 

Q. 직업상담사는 주로 어떤 일을 하게 되나요?

직업소개.상담은 물론 직업.진로 관련 검사 실시 및 해석, 직업지도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강의 등 직업과 관련된 다양한 업무를 담당하게 됩니다. 직업선택에서부터 직장 적응, 은퇴 후 설계 등 전 생애에 걸친 모든 과정을 지원하는 서포터즈라 생각하시면 보다 이해하기 쉽습니다.

 

 

Q. 직업상담사 자격증 취득후 취업은 어떻게 되나요?

직업상담사는 다양한 곳에서 일을 합니다. 커리어와 같은 취업업체는 물론 고용노동부 고용센터, 인력은행, 시.군.구청 취업정보센터 등 관공서, 여성.청소년.노인관련 단체, 대학교의 취업정보센터, 유무료 직업소개소, 기업체 심리상담소 등에서 5000명 이상의 직업상담사가 활동하고 있습니다.

 

 

Q. 직업상담사 연봉은 어떻게 되나요?

초봉은 일반 초대졸 사무직 정도 수준으로 그리 높은 편은 아닙니다. 하지만 어떤 직업이나 마찬가지죠, 경력.경험.역량 등이 쌓이면 연봉 상승률이 다른 업종에 비해 높은 것은 사실입니다. 개인 상담보다는 집단 프로그램운영이나 강의 등에 대한 노하우를 갖춘다면 보다 많은 연봉을 받을 수 있겠죠...

 

직업상담사는 근무시간이 다른 업종에 비해 자유롭다는 점도 빼놓을 수 없는 장점입니다. 프리랜서는 물론 한 달에 2주 근무, 탄력근무제 등 근무조건도 매우 다양하다는 특징이 있죠.

 

[자격증정보지원센터 :: 바로가기] ☜ 각종 자격증 소개 및 기출문제, 합격노하우등 무료제공

 

 

 

 

 

 

직업상담사 자격증 1급,2급 시험정보.

 

주관 및 기관 :: 노동부.

시행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국가공인자격증)

 

 

응시자격 및 검정방법.

ㅇ 응시자격 :: 만 20세 이상, 학력, 경력, 남.여 제한없음.

ㅇ 검정방법 :: 1차시험 - 100% 객관식 4지선다형(100분)

                    2차시험 - 필답형(단답형, 서술형)

 

 

○ 직업상담사 자격증 1급 시험일정. 

   

※ 직업상담사 자격증 1급 응시자격은 아래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① 2급자격 취득 후 해당 실무에 3년이상 종사한 자. ② 당실무에 5년이상 종사한 자. ③ 대학졸업 후 해당실무에 3년이상 종사한 자. ④ 전문대학졸업 후 해당실무에 3년이상 종사한 자.

 

 

직업상담사 자격증 2급 시험일정.  

 

 

Tip. 참고하세요...!!

 

직업상담사 및 유망자격증에 관심있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하여 제가 여러 자격증을 취득하며 참고하던 사이트 한곳을 추천해 엮어 놓았습니다.

 

직업상담사 기출문제 및 합격노하우 등 무료로 체크해 볼 수 있고, 최근 주목받고 있는 유망자격증의 소개 및 참고자료를 무료로 제공해 주는 곳이니, 유망자격증에 관심있는 분들은 적극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자격증정보지원센터 :: 바로가기] ☜ 각종 자격증 소개 및 기출문제, 합격노하우등 무료제공.

 

 

Posted by 푸시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