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관리법 - 건강한 모발관리 노하우
모발도 피부처럼 늙는다는 사실을 알고 있나요? 특히 겨울철의 차고 건조한 바람과 실내 난방 및 자외선 등은 모발 노화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헤어 스타일링에 대해서는 과도한 관심을 보이지만 정작 건강한 두피와 머릿결을 위해 시간을 투자하는 경우는 드물죠, 하지만 멋진 헤어스타일을 위해서는 건강한 두피와 머릿결이 필수 조건입니다. 피부가 고와야 화장이 잘 받는 것처럼 모발도 탄력과 윤기가 있어야 헤어스타일이 제대로 연출되니 말이죠...!!
그렇다고 날마다 헤어숍에서 관리받을수도 없는 노릇이니, 지금부터 어떻게 하면 헤어숍에서 관리받은 듯 윤기 나는 모발을 유지할수 있는지 간단한 팁 몇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Step1. 두피와 모발은 따로 관리해야...!!
두피는 지성인데 모발은 건성인경우가 있다. 이럴때 어떤 샴푸를 사용해야 할까? 정답은 두피를 위한 샴푸를 선택하고 모발을 위한 린스를 사용하는 것. 또한 지성 두피라고 해서 1년 내내 지성 전용 샴푸로 클렌징하면 두피가 심하게 건조해질 수 있으니 1~2주는 지성전용 샴푸와 린스로 관리하고 3주째는 정상 모발용 샴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피에 따른 샴푸 선택.
지성 :: 지성용 샴푸로 두피를 청결하게 하고 피지를 제거하는 두피용 트리트먼트나 앰풀로 주 1회 이상 두피를 마사지한다.
건성 :: 보습제, 트리트먼트, 팩을 주 2회 이상 꾸준히 사용한다.
비듬&가려움 :: 비듬용 샴푸를 사용하고 비듬을 제거하는 두피용 트리트먼트나 앰풀로 주 1회 이상 두피를 마사지해 준다.
모발에 따른 린스 선택.
탈력있고 건강한 모발 :: 중성용 린스로 모발만 마사지한다.
푸석하고 갈라지는 모발 :: 모발 손상용 린스를 사용하고 주 2회 이상 손상 모발용 앰풀 또는 트리트먼트를 사용한다.
Step2. 주 2~3회 리듬 트리트먼트를 하자.
린스는 '유연제', 트리트먼트는'영양제'라고 쉽게 설명할 수 있습니다. 머리에 유분이 많다고 해도 샴푸로만 머리를 감고 나면 뻣뻣하고 푸석푸석한 느낌이 듭니다. 그래서 린스를 사용하여 유연성과 광택을 주게 됩니다. 트리트먼트는 모발에 고농축된 영양을 주어 손상을 방지하고 이미 손상된 부분은 보수해 주는 역활을 합니다. 펌과 드라이로 모발이 손상되어 푸석거린다면 주 2~3회 리듬 트리트먼트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가 많이 상한 경우엔 샴푸 → 트리트먼트 → 헤어팩 → 린스 순으로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Q. 헤어 트리트먼트의 효율적인 사용법은?
트리트먼트에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크림 타입의 트리트먼트에 한하여 설명한다면 제품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보통 트리트먼트가 모발에 잘 흡착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모발을 팽창시켜 말랑말랑하게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흡착된 트리트먼트가 오래 유지되도록 하려면 모발을 수축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원리를 잘 이해하고 사용하면 훨씬 좋은 효과를 볼 수 있겠죠?
Q.트리트먼트의 효과를 높이려면?
트리트먼트를 바르기 전에는 모발에 묻은 불순물을 샴푸로 제거하고, 따뜻한 물로 헹구어 모발을 팽창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샴푸는 유분기나 코팅력이 없는 것으로 사용, 트리트먼트의 흡착을 방해하지 않도록 합니다.
트리트먼트를 도포할 때에는 손으로 문질러 마찰력을 통해 모발 내에 흡착이 용이하도록 하면 좋습니다. 도포 후에는 열을 쐬어 모발을 팽창시키면 트리트먼트의 흡착에 더욱 도움을 줄 수 있겠죠? 도포 후 10분 정도는 그대로 두는 것이 좋습니다. 헹굴때에는 찬 물로 헹구면 모발이 수축되어 트리트먼트의 흡착력을 오래 유지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Step3. 모발을 살리는 빗질의 정석.
모발 중간을 잡고 끝의 엉킨 부분을 풀어준 다음 전체적으로 빗고, 빗살이 굵은 빛이나 쿠션 브러시로 머리끝부터 위로 올라가며서, 브러시가 두상에 스치듯 빗는것이 좋다. 브러시를 이용해 두피 마사지를 할 수도 있는데, 헤어용 아로마 오일을 두피에 10~15방울 정도 바른 후 빗질로 골고루 도포시키고, 원이나 8자를 그리면서 마사지 하면된다. 그런 다음 두피의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도록 뿌리 가까이의 모발을 움켜쥐고 부드럽게 잡아당겨주면 좋다.
Step4. 양배추 헤어팩을 활용해 보자.
위를 건강하게 하고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양배추가 탄력 있는 머릿결을 만드는데도 효과적이란 것을 알고 있는가? 양배추엔 유황 성분이 다량 함유하고 있어서 탄력있고 건강한 머릿결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양배추 헤어팩 만드는방법.
재료 :: 양배추 통, 물2/4컵, 황설탕 1숟가락.
① 양배추는 깨끗하게 씻어 잘게 자르고 물과 함께 믹서기에 넣어 곱게 간다.
② 곱게 간 양배추를 고운 체에 2번 정도 걸러준다. 이때 제대로 거르지 않으면 찌꺼기가 두피의 모공을 막아 탈모를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하자.
③ 양배추를 걸러낸 물에 황설탕을 넣고 잘 섞는다.
④ 머리를 감고 수건으로 물기를 닦은 상태에서 ③의 팩을 모발에 바른다. 20분 후 물로 깨끗하게 헹궈주면 된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