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혼부부 재테크 요령 '딱이야'
갓 결혼한 신혼부부는 자산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요즘은 결혼 연령이 늦춰지면서 어느정도 자산을 형성해 결혼하지만 결혼 준비나 주택마련 등으로 목돈은 대부분 사용된다. 맞벌이를 하기 때문에 월 소득은 높지만, 지출 또한 높은 편이라 재테크를 계획적으로 하기는 어렵다.
과거 부모님 세대는 고금리여서 은행 예금이나 적금만으로도 자산을 형성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었다. 하지만 요즘 같은 저금리 시대에는 체계적으로 재테크하지 않으면 목돈을 마련하기란 결코 쉽지 않다. 신혼부부들이 꼭 알아야 할 재테크 & 자산관리 포인트를 소개한다.
신혼부부 재테크 자산관리 포인트 |
Step 01. 목적에 맞게 통장쪼개기 부터... 우선 목적별로 투자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이른바 통장쪼개기다. 신혼부부들의 중요한 재무 이슈는 내집마련, 자녀양육, 노후준비 그리고 여행등 여가계획 등 이다. 각 이슈마다 투자할 수 있는 기간과 중요도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목적별로 나눠서 관리를 할 필요가 있다. 하나로 모아서 투자하는 것보다는 돈의 흐름과 목적에 맞게 쪼개어 관리하면 좀더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하다.
Step 02. 적금이나 적립식펀드로 목돈마련. 대부분의 신혼부부는 목돈이 부족하다. 그러나 무작정 주식이나 주식형 펀드에 투자하는 것은 좋지 않다. 젊을 때는 어느 정도 리스크를 감수하는 재테크 전략이 필요하다고는 하지만, 무작정 주식시장에 뛰어드는 것은 위험해 보인다. 따라서 신혼부부 즉, 재테크 초보라면 우선 적금부터 고려하는 것이 좋다. 물론 기준금리 인하 이후 적금 금리도 많이 내려간 것이 흠이지만, 최대한 발품을 팔아서 높은 금리의 적금상품부터 가입해보자.
적금이 체질상 맞지 않다면, 적립식펀드를 활용해 보는 것이 좋다. 주식형 펀드는 원금손실 위험이 있지만 적립식으로 투자한다면 매입 단가가 낮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어 거치식 펀드 대비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할 수 있다.
Step 03. 가족의 안전을 지키는 보장성 보험 준비. 신혼부부들이 가장 고심하는 금융상품 중 하나가 바로 보험이다. 다른 금융상품과 달리 한 번 가입하면 해약하기 쉽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결혼 생활 중 예기치 못한 사고와 질병으로 그 동안 모아온 목돈을 한 번에 날리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기 때문에 보장성 보험을 최소한의 안전장치로 가입해둘 필요가 있다. 보험료를 줄이고 싶다면 가족형 상품을 활용해 보는 것도 좋다.
Step 04. 연말소득공제 상품으로 노후준비까지. 급여생활자라면 '13월의 보너스'인 소득공제가 가능한 상품을 우선적으로 가입하자. 연금저축이나 연금펀드는 연간 400만원까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어 근로소득세율이 16.5%(지방소득세 포함) 구간이라면 연말정산 시 66만원을 돌려받을 수 있다.
Step 05. 무료재무설계사이트를 적극 활용해보자. 사람은 흔히 망각의 동물이라고 합니다. 얼마 전 과소비한 것을 크게 후회하고도 돈이 생기면 필요한것 보다는 원하는 것을 삽니다. "내가 살면 얼마나 산다고", "이번만 사고 다음부터는 저축해야지" 등의 자기 합리화를 내세워 말이죠, 이렇듯 사람은 유혹에 약하고 소비 지향적입니다.
이참에 수입과 지출증감에 따라 정확하고 바르게 계획을 세워보면 좋겠네요...!!
[리더스리치::바로가기] ☜ 1억만들기, 결혼자금마련, 내집마련, 보험리모델링 등 다양한 컨설팅 전과정 무료제공.
|
댓글을 달아 주세요